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미코플라즈마)는 그리스어로 μύκης, mykes(곰팡이) 및 πλάσμα, plasma (형성)에서 유래 한 "mycoplasma"라는 용어는 1889 년 Albert Bernhard Frank가 곰팡이와 같은 미생물의 침투로 인한 식물 세포 세포질의 변화 된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처음 사용했고, 줄리안 노왁(Julian Nowak)은 나중에 수명 주기에서 세포 및 무세포 단계를 모두 갖는 것으로 상상되는 특정 사상 미생물에 대해 마이코플라스마라는 이름을 제안했으며, 이는 현미경으로 볼 수 있지만 다른 박테리아가 침투할 수 없는 필터를 통과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유사 유기체(PPLO)로, 전염성 소 폐렴의 원인 병원체(마이코플라스마 종)와 식민지 형태 및 여과 가능성이 유사한 유기체를 광범위하게 Mollicutes로 분류되며 Mycoplasma라고 나타낸다.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미코플라즈마)는 미코플라스마목 미코플라스마과 미코플라스마속의 세균을 가리키는 분류로 기도와 요로, 생식관의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이다.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미코플라즈마)는 병원성을 띄는 미코플라스마속의 세균들은 주로 호흡계나 비뇨기계 및 생식계에서의 급성 또는 만성 감염증을 일으키고, 작고 가벼운 특징 때문에 전염성이 강하고 전염 경로가 다양하다.
페렴미코플라스마는 미코플라스마속에 속하는 세균으로 세포벽을 가지지 않는 다형성의 매우 작은 세균이다. 크기는 0.2~0.3마이크로미터 정도로 매우 작고 증식 속도도 비교적 느리며 유전자양도 매우 적은 편이다. 대부분 조건부 혐기성인 미코플라스마속 세균들과 다르게 호기성이다. 세포벽을 가지지 않고 있어 그람염색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몰리쿠테스(Mollicutes)종류의 다른 구성원과 마찬가지로 세포막 주위에 세포벽과 펩티도글리칸이 없는 박테리아속이다. 펩티도글리칸이 없기 때문에 세포벽 합성을 표적으로 하는 베타-락탐 항생제와 같은 항생제에 자연적으로 내성이 생기고, 기생하거나 부영양 일 수 있다. "보행" 폐렴 및 기타 호흡기 질환의 중요한 원인인 마이코플라스 폐렴균과 골반 염증성 질환에 관여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을 포함하여 여러 종이 인간에게 병원성이 있다. 마이코플라스마종은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작은 유기체 중 하나이며, 산소없이 생존할 수 있으며 다양한 모양으로 제공된다. 마이코 플라스마라는 이름은 일반적으로 Mollicutes 클래스의 모든 구성원을 나타낸다. 공식적인 과학적 분류에서, 마이코 플라스마(Mycoplasma)라는 명칭은 마이코 플라스마 아티스(Mycoplasmatales) 목의 유일한 가족 인 마이코 플라스마(Mycoplasmataceas)의 구성원인 속을 독점적으로 나타낸다.
※ 부영양 영양(영양 영양) ; 부패 된 유기물의 처리에 관여하는 화학 종속 영양 세포 외 소화 과정이다. 그것은 부영양 생물에서 발생하며 대부분의 곰팡이 및 토양 박테리아와 관련이 있다.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미코플라즈마)의 아래에 나열된 것 이외의 마이코플라스마 종은 인간으로부터 회수되었지만, 인간이 아닌 숙주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며, 다음 종은 인간을 주요 숙주로 사여 감염시키는 전염종이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비말 전파(호흡분비물이 호흡경로를 통해서 전파)로 사람 간에 증상 발생한 후 1~4주까지 전염된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증으로 전체 폐렴의 10~30%를 차지할 정도로 폐렴의 흔한 원인이다. 4급 감염병으로 지정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은 주로 소아, 학령기 아동, 젊은 성인층에서 유행하며 환자의 기침, 콧물 등 호흡기 비말,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전세계적으로 3~7년 주기로 유행하며, 국내의 경우 2015년, 2019년, 2023년에 유행하였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이 유행시즌 24.6월에는 최근 4주 동안 1.7배 증가하면서 유행하고 있다. 주간 입원환자 수가 유행기준인 250명 이상 발생하여 지역사회 내 유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24년 6월 24일(월) 0시부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유행주의보를 발령하게 되었고 올해 표본감시 참여 의료기관의 최근 4주간 입원환자수 1,451명 지난해 동기간 대비 약 8배 높은 185명인 상황이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전파경로는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의 비말 전파 또는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집단시설이나 같이 거주하는 가족 사이에서 전파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증상이 발생한 이후 20일까지 전파가 가능하므로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 감염증 증상으로 초기에는 발열, 두통, 인후통이 나타나고 이어서 기침이 3~4주 가량 지속된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되면서 자연스레 회복되지만, 중증으로 진행되어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의하면, 환자의 3~13%가 폐렴으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 감염증에 부합되는 증상을 나타나면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 검체에서 원인 병원체 분리 동정 및 특이 유전자 검출을 실시한다.
마이크로라이드계(macrolides) 및 퀴놀론계(quinolone) 항생제 투약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 클래리스로마이신(clarithromycin) 등
※ 단 18세 이하 소아, 청소년에게는 퀴놀론계 항생제는 제한된다.
아이유의 스키터 증후군(Skeeter syndrome, 모기 알레르기) 원인과 증상, 치료,위험한 이유는? (25) | 2024.12.20 |
---|---|
박테리아(Bacterla,세균)는 뭘까요?(세균 구조,분류,감염,방어) (68) | 2024.12.20 |
모기에 의한 바이러스 전파 지카 바이러스(Zika virus) 어떻게? (88) | 2024.12.17 |
[제3급 법정감염병]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Zikavirus Infection) 역사(과거),전파(흰줄숲모기-아에데스), 증상(소두증), 진단, 치료, 예방 (51) | 2024.12.17 |
[제4급 법정감염병-급성호흡기감염증中]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인플루엔자(J10.0~J11.8)바이러스 증상(합병증)과 진단, 치료, 예방 (94) | 2024.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