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역사, 증상, 치료, 예방라이프 2025. 1. 21. 18:44300x250BIG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알파인플루엔자바이러스속의 유일한 종이다. 헤마글루티닌과 뉴라미니다아제의 종류에 따라 H1부터 H18까지, N1부터 N11까지 이론적으로 198가지가 존재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중 지금까지 사람 대 사람(HTH, human to human) 감염을 일으키는 종류는 아래에 언급한 H1N1, H2N2, H3N2 3종류만 알려져 있다. 한 개체가 두 가지 이상 유형의 바이러스에 동시에 감염될 경우(coinfection) 바이러스 간 유전자 교환을 통해 빠르게 진화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범유행전염병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IAV)
- Orthomyxoviridae 바이러스군의 알파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속의 유일한 종이다. 조류와 일부 포유류를 감염시키고 인간에게 계절성 독감을 일으키는 균주를 가진 병원체이다. 지속적인 전염으로 다양한 종류의 IAV가 순환하는 포유류는 박쥐, 돼지, 말 및 개이다. 다른 포유류도 때때로 감염될 수 있다.
- IAV는 분절된 게놈을 가진 외피형 음성 감지 RNA 바이러스이다. 돌연변이와 유전자 재조합의 조합을 통해 바이러스는 새로운 특성을 획득하도록 진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숙주 면역을 회피하고 때때로 한 숙주 종에서 다른 숙주 종으로 이동할 수 있다.
- IAV의 아형은 바이러스 외피에서 항원 H 및 N 단백질의 조합으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H1N1"은 제1형 헤마글루티닌(H) 단백질과 제1형 뉴라미니다아제(N) 단백질이 있는 IAV 아형을 지정한다. H(1에서 16까지)와 N(1에서 11까지)의 거의 모든 가능한 조합은 야생 조류에서 분리된다. 아형 내에도 추가적인 변이가 존재하며, 이는 바이러스의 감염 및 질병 유발 능력과 증상의 심각성에 매우 큰 차이를 초래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진화와 역사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주된 자연 저장소는 야생 물새인 것으로 생각된다.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아형은 2,000년 전에 갈라진 것으로 추정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와 B는 약 4,000년 전에 단일 조상에서 갈라진 것으로 추정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와 B의 조상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C의 조상은 약 8,000년 전에 공통 조상에서 갈라진 것으로 추정된다.
- 인플루엔자와 유사한 질병의 발병은 기록된 역사 전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첫 번째 가능한 기록은 기원전 412년 히포크라테스에 의한 것이다.
- 역사가 후지카와는 862년에서 1868년 사이에 일본에서 유행한 독감과 유사한 질병 46건을 열거했다.
-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중세 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수많은 전염병이 발생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 1918년에서 1919년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스페인 독감"으로 알려진 20세기 최초의 독감이 유행하여 전 세계적으로 약 2천만에서 5천만 명의 사망자를 냈습니다. 이것은 면역학적으로 새로운 인플루엔자 A의 H1N1 아형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1957년에 발생한 유행병은 "아시아 독감"으로 바이러스의 H2N2 아형에 의해 발생했으며, HA와 NA를 암호화하는 게놈 세그먼트는 재조합에 의해 조류 인플루엔자 균주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였다. 게놈의 나머지 부분은 1918 년 바이러스의 후손이었습니다.
- 1968년 팬데믹("홍콩 독감")은 H3N2 아형에 의해 발생했는데, NA 세그먼트는 1957년 바이러스에서 파생된 반면, HA 세그먼트는 조류 인플루엔자 균주에서 재분류된 것으로 보고 있다.
- 21세기에는 H1N1 독감(이후 "H1N1pdm09"라는 제목으로 불림)이 이전의 H1N1 균주와 항원적으로 매우 달라 2009년에 팬데믹을 일으켰고, 돼지에서 유행하는 일부 균주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이 독감은 "돼지 독감"으로 알려지게 된다.
-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는 조류와 돼지에서 계속 순환하고 진화한다. H(1에서 16까지)와 N(1에서 11까지)의 거의 모든 가능한 조합은 야생 조류에서 분리되었고, 2024년 6월 현재, 특히 독성이 강한 두 가지 IAV 균주인 H5N1과 H7N9가 야생 조류 개체군에서 우세하여 이는 종종 국내 가금류에서 발병을 일으키며, 가금류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인간에게 가끔 파급 감염이 발생한다.
300x250팬데믹 잠재력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의 특징인 돌연변이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게놈의 세분화는 동시에 두 가지 다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균주에 감염된 숙주에서 세그먼트 재조합을 통한 유전자 재조합을 촉진한다.
- 균주 간의 재분류를 통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조류 균주는 다른 균주로부터 특성을 획득하여 인간 사이를 감염시키고 전염시킬 수 있다. 1900년대 이후 인간들 사이에서 발병 또는 전염병을 일으키는 모든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는 다른 인플루엔자 균주와의 재조합을 통해 야생 수생 조류에서 순환하는 균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되며, 돼지가 재조합의 중간 숙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은 가능하다고 보여지고 있다.
글로벌 인플루엔자 감시 및 대응 시스템(GISRS)
- 글로벌 인플루엔자 감시 및 대응 시스템(GISRS)은 세계보건기구(WHO)에 인플루엔자 통제 정보를 제공하고 백신 개발을 알리기 위해 인플루엔자 확산을 모니터링하는 글로벌 실험실 네트워크이다. 127개국의 실험실 네트워크를 통해 GISRS 네트워크에서 매년 수백만 개의 표본을 테스트한다.
- 글로벌 인플루엔자 감시 및 대응 시스템(GISRS)은 인간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조류, 돼지 및 기타 잠재적으로 인수공통감염병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도 모니터링하고 있다.
계절성 독감(Flu season)
- 독감 시즌은 인플루엔자 A 또는 인플루엔자 B에 의해 유발되는 인플루엔자 발병의 유행을 특징으로 하는 매년 반복되는 기간이다. 계절은 온대 지역에서 일년 중 추운 반기 동안 발생한다. 북반구에서는 11월부터 2월까지, 남반구에서는 5월부터 10월까지이다. 독감 시즌은 열대지방과 아열대지방에서도 발생하며, 지역마다 차이가 있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300만에서 500만 명의 중증 환자가 발생하고 290,000명에서 65만 명이 계절성 독감으로 사망한다.
온대 지역에서 겨울철 피크에 대한 몇 가지 가능한 이유가 있다.
- 겨울에는 창문을 닫은 채 실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독감에 걸린 사람과 같은 공기를 마시고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높다.
- 겨울에는 낮이 짧아지고 일조량이 부족하면 비타민 D와 멜라토닌 수치가 낮아지는데, 이 두 가지 모두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햇빛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우리의 면역 체계를 손상시켜 바이러스와 싸우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더 춥고 건조한 기후에서 더 잘 생존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
- 찬 공기는 비강이 감염에 저항하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연구
🟨 연구
인플루엔자 연구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숙주에 침투하는 방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간의 관계, 인플루엔자 증상의 진행 방식, 일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다른 바이러스보다 치명적인 이유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포함된다. 과거의 팬데믹, 특히 1918년 팬데믹은 독감 팬데믹을 이해하고 예방하기 위한 많은 연구의 주제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흐름으로 구성된 연구 의제를 발표하게 된다.- 유행성 인플루엔자의 출현 위험을 줄인다. 이 흐름은 전적으로 유행성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고 제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여기에는 어떤 특성이 균주를 경증 또는 치명적으로 만드는지에 대한 연구, 팬데믹 가능성이 있는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에 대한 전 세계 감시, 가축 및 농장 동물에서 잠재적으로 인수공통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는 인플루엔자의 예방 및 관리가 포함된다.
- 전염병, 인수공통전염병 및 계절성 유행성 인플루엔자의 확산을 제한한다. 이는 팬데믹과 계절성 인플루엔자를 모두 대상으로 하며, 사람들 간의 바이러스 전염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방법, 전염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및 사회적 요인을 살펴본다.
- 전염병, 인수공통전염병, 계절성 유행성 인플루엔자의 영향을 최소화한다. 이는 주로 백신 접종과 관련이 있으며, 백신의 효과, 백신 기술, 효과적인 백신 개발 속도 및 백신을 제조하고 전 세계적으로 배송할 수 있는 방법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 환자 치료 최적화한다. 치료 방법, 취약 계층, 유전적 소인, 인플루엔자 감염과 다른 질병의 상호 작용 및 인플루엔자 후유증을 살펴봄으로써 인플루엔자의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현대 공중 보건 도구의 개발 및 적용을 촉진한다. 공공 정책이 인플루엔자와 싸울 수 있는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 전염병 및 팬데믹 모델링, 대중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전달이 포함된다.
H1N1
- 인플루엔자 A의 아형으로, 국내에서는 2009년 신종플루를 일으키는 병원체로 익히 알려졌다. 세계적으로는 스페인 독감의 원인 바이러스로 많이 알려졌다.이제는 사실상 계절독감 수준으로 전염성이 낮아졌으며, 연마다 유행성 독감 예방접종을 권고할 때 해당 백신이 필수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인플루엔자 백신도 3,4가 모두 이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H2N2
- 1957년 중국에서 시작된 아시아 독감이 이 종류였다.
H3N2
- 1968년 시작된 홍콩 독감이 바로 이 종류였다. 국내에서는 3,4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예방 가능.2022년 말부터 유행한 인플루엔자가 이 유형이다. AI 바이러스 또는 조류인플루엔자이다.
H5N1
- 인플루엔자 A형 중 고병원성으로 악명이 높은 바이러스 아형으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12개국에서 278명이 감염되고 이로인해 168명이 사망했다. 영화 감기의 바이러스는 H5N1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소재로 하고 있으나, 실제 증세를 보면 바이러스 자체는 H5N1이 아닌 가상의 바이러스다. 2023년 8월. 고양이와 관련된 감염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방역 당국 등이 주의깊게 모니터링 하는 중이다.
H5N2
- 2024년 6월, 인간이 H5N2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세계보건기구가 밝혔다. 확진된 사람은 멕시코의 한 남성으로 4월 17일 증상인 나타났고 증상이 나타난 지 7일 뒤인 4월 24일 병원 치료가 시작됐지만 남성은 당일 사망했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이 바이러스가 일반 대중에 미치는 위험도는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H5N6
- 대한민국에선 2016년 대한민국 AI 유행의 원흉이었고 동년 중국에서 18명에 감염, 9명이 사망하여 무려 50%의 치사율을 보였던 고병원성 바이러스다.
H7N9
- 중국에서 2013년에 발병해서 감염자 49명에 사망자 11명을 낸 바이러스 아형, H5N1 정도는 아니지만 고병원성으로 악명이 높다.
BIG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구조
바이러스학에는분류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표면 단백질(원래 혈청형)을 기반으로 하고, 다른 하나는 주로 숙주 동물의 행동을 기반으로 한다.
하위 유형
- 바이러스 외피의 표면에는 헤마글루티닌(hemagglutinin)과 뉴라미니다아제(neuraminidase)라는 두 가지 항원 단백질이 있다. 서로 다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게놈은 서로 다른 헤마글루티닌 및 뉴라미니다아제 단백질을 암호화한다. 혈청형에 따라 알려진 헤마글루티닌 유형은 18가지, 뉴라미니다아제는 11가지이다.
- IAV의 아형은 H 및 N 단백질의 조합에 따라 분류가 된다. 예를 들어, "H5N1"은 5형 헤마글루티닌(H) 단백질과 1형 뉴라미니다아제(N) 단백질을 가진 인플루엔자 A 아형을 지정한다. 아형 내에도 추가적인 변이가 존재하며 바이러스의 행동에 매우 큰 차이를 초래할 수 있다.
- 정의에 따르면, 서브타이핑 체계는 바이러스 내부에 있는 최소 8개의 단백질이 아닌 2개의 외부 단백질만 고려한다. H(1에서 16까지)와 N(1에서 11까지)의 거의 모든 가능한 조합은 야생 조류에서 분리된다. H17과 H18은 박쥐에서만 발견되었다.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구조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는 지질 외피에 둘러싸인 음성 의미의 단일 가닥, 분할된 RNA 게놈을 가지고 있다. 바이러스 입자 ( "비리온"이라고도 함)는 직경이 80-120 나노 미터이므로 가장 작은 비리온은 타원형 모양이고, 더 큰 virions는 필라멘트 모양을 가지고 있다.
1. 코어
- 비리온의 중앙 코어에는 8개의 개별 세그먼트로 구성된 바이러스 RNA 게놈이 포함되어 있다.
- 핵단백질(NP)은 바이러스 RNA를 코팅하여 나선(나선) 구성을 가정하는 리보핵단백질을 형성한다.
- RNA 전사 및 복제를 담당하는 3개의 큰 단백질(PB1, PB2 및 PA)은 바이러스 RNP의 각 세그먼트에 결합되어 있다.
2. 캡시드
- 캡시드(Capsid)는 매트릭스 단백질 M1은 핵단백질과 외피 사이에 캡시드(capsid)라고 하는 층을 형성한다.
3. 외피(Envelope)
- 외피(Envelope)는 바이러스 외피는 숙주 세포에서 유래한 지질 이중층으로 구성된다.
- 두 개의 바이러스 단백질; 헤마글루티닌(HA)과 뉴라미니다아제(NA)는 외피에 삽입되어 비리온 표면에 스파이크로 노출된다. 두 단백질 모두 항원이다.
- 숙주의 면역 체계는 이에 반응하여 항체를 생성할 수 있다. M2 단백질은 외피에서 이온 채널을 형성하고 숙주 세포에 결합한 비리온의 코팅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명명법
- 바이러스의 높은 가변성으로 인해 서브타이핑만으로는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균주를 고유하게 식별하기에 충분하지 않는다.
- 바이러스의 특정 분리를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명명법을 사용하여 무엇보다도 하위 유형, 연도 및 수집 장소를 설명한한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다.
※ A/리우데자네이루/62434/2021(H3N2).
- 시작 A는 바이러스가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임을 나타낸다.
- 리우데자네이루는 수집 장소를 나타냅니다.
- 62434는 실험실 시퀀스 번호입니다. 2021년(또는 21)은 샘플이 2021년에 수집되었음을 나타낸다.
- 어떤 종도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기본적으로 샘플은 사람으로부터 수집되었다.
-(H3N2)는 바이러스의 하위 유형을 나타낸다.
※ A/돼지/사우스다코타/152B/2009(H1N2).
- 이 예에서는 장소 앞에 swine이라는 추가 필드를 표시한다. 그것은 샘플이 돼지에서 채취되었음을 나타낸다.
※ A/California/04/2009 A(H1N1)pdm09.
- 이 예제는 마지막 부분에서 특이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 일반적인 (H1N1) 대신 A (H1N1) pdm09를 사용한다.
- 이는 팬데믹 H1N1/09 바이러스 계통을 이전의 H1N1 바이러스와 구별하기 위한 것이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징후와 증상
계절성 독감의 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발열, 기침, 인후통, 근육통, 결막염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 곤란과 치명적일 수 있는 폐렴 등이 있다. 인간은 조류 또는 돼지 인플루엔자 균주에 거의 감염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감염된 동물과의 밀접한 접촉의 결과이다.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사망에 이르며, 조류 적응 바이러스 변종은 일부 수생 조류에서는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닭과 같은 다른 종으로 퍼지면 치명적일 수 있다.
- 가금류의 IAV 질병은 백신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지만 생물 보안 통제 조치가 선호된다.
- 인간의 경우 계절성 인플루엔자는 항바이러스제로 초기 단계에서 치료할 수 있다.
- 글로벌 네트워크인 글로벌 인플루엔자 감시 및 대응 시스템(GISRS)은 계절성 및 유행성 백신 개발을 알리기 위해 인플루엔자의 확산을 모니터링한다.
- 127개국의 실험실 네트워크를 통해 GISRS 네트워크에서 매년 수백만 개의 표본을 테스트한다.
- GISSRS는 인간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조류, 돼지 및 기타 잠재적으로 인수공통감염병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모니터링한다.
- IAV 백신은 바이러스의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정기적으로 재조제해야 한다.
1. 인간
- 계절성 독감의 증상은 감기의 증상과 비슷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심각하고 콧물을 포함할 가능성은 적다.
- 증상의 시작은 갑작스럽고 초기 증상은 주로 비특이적이며, 갑작스러운 발열, 근육통, 기침, 피로, 인후통, 두통, 수면 장애, 식욕 부진, 설사 또는 복통, 메스꺼움과 구토가 일어난다.
- 인간은 조류 또는 돼지 인플루엔자 균주에 거의 감염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감염된 동물이나 오염된 물질과의 밀접한 접촉의 결과이다.
- 증상은 일반적으로 계절성 독감과 유사하지만 때로는 사망을 포함하여 심각할 수 있다.
2. 동물들
- 새(Avian influenza) ; 일부 야생 수생 조류 종은 다양한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자연 무증상 보균자 역할을 하며, 연간 이동에서 먼 거리에 걸쳐 퍼질 수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감염의 기저에 있는 바이러스의 변종과 감염된 조류의 종에 따라 다르다. 조류 인플루엔자의 증상에는 머리가 붓고, 눈물이 나고, 반응이 없고, 조정 부족, 재채기나 으르렁거림과 같은 호흡 곤란이 포함될 수 있다.
-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가 경제적으로 중요한 양계장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조류 바이러스 균주는 고병원성으로 잠재적으로 강력한 통제 조치가 필요하며 저병원성으로 분류된다. 이에 대한 검사는 전적으로 닭에 미치는 영향에 근거로 한다
- 바이러스 균주는 닭의 75% 이상이 고의로 감염된 후 죽거나 이러한 균주와 유전적으로 유사한 경우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HPAI)이다. 다른 분류는 저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LPAI)이다.
- 바이러스 균주를 LPAI 또는 HPAI로 분류하는 것은 가정용 닭의 증상 중증도를 기반으로 하며 다른 종에서 증상의 심각성을 예측하지 않는다. LPAI에 감염된 닭은 경미한 증상을 보이거나 증상이 없는 반면, HPAI는 심각한 호흡 곤란, 계란 생산량의 현저한 감소 및 돌연사를 유발한다.
- 2006년 이래로 세계동물보건기구(World Organization for Animal Health)는 고병원성 균주로 변이할 가능성이 있는 LPAI H5 및 H7 아형의 모든 검출을 보고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 돼지독감의 징후에는 발열, 우울증, 기침(짖는 소리), 코나 눈에서 분비물, 재채기, 호흡 곤란, 눈 충혈 또는 염증, 사료 중단 등이 포함될 수 있지만,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일부 돼지는 질병의 징후가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돼지 독감 아형은 주로 H1N1, H1N2 및 H3N2이다. 동물 간의 밀접한 접촉이나 농장 간 오염된 장비의 이동을 통해 전염되며, 돼지와 밀접하게 접촉한 인간은 때때로 감염될 수 있다.
- 말(Equine influenza) 인플루엔자는 말, 당나귀, 노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말 사이에서 전염률이 매우 높고 잠복기가 1-3일로 비교적 짧다. 말 인플루엔자의 임상 징후로는 발열, 콧물, 건조하고 날카로운 기침, 우울증, 식욕 부진 및 쇠약 등이 있다. EI는 조류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에서 진화한 H7N7 및 H3N8이라는 두 가지 아형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 개(Canine influenza) 인플루엔자 A형에 감염된 대부분의 동물은 기침, 콧물, 발열, 무기력, 눈 분비물, 식욕 감소와 같은 증상을 보이며 2-3주 동안 지속된다. A형 인플루엔자 개 독감 바이러스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H3N8 바이러스이고 다른 하나는 H3N2 바이러스이다. H3N8 균주는 말 인플루엔자 조류 바이러스에서 진화한 것으로, 개 사이에서 지속적인 전염에 적응했다. H3N2 변종은 2004년 한국과 중국에서 개에게 발병한 조류 인플루엔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 바이러스는 동물 보호소와 사육장, 그리고 육류 생산을 위해 개를 기르는 농장에서도 계속 퍼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 박쥐(Bat influenza) 인플루엔자는 최초의 박쥐독감 바이러스인 IAV(H17N10)로 2009년 과테말라의 작은노랑어깨박쥐(Sturnira lilium)에서 처음 발견된다. 2012년에는 페루의 납작한 얼굴 과일 먹는 박쥐(Artibeus planirostris)에서 두 번째 박쥐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IAV(H18N11)가 발견되었으며, 박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박쥐가 아닌 종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치료
치료(nfluenza treatment)
- 경증 인플루엔자의 주요 치료법은 지지요법이다.
- 휴식, 수분 섭취,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하는 동안 신체의 면역 체계가 감염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이 심한 사람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권장된다.
항바이러스제로 독감 치료하기
- 독감 항바이러스제는 독감 질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처방약이다.
- 증상을 완화하고 아픈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항바이러스제는 독감 증상이 시작된 후 1-2일 이내에 복용을 시작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독감에 걸렸거나 독감이 의심되는 사람, 임산부, 천식 및 만성 폐 질환, 당뇨병(임신성 당뇨병 포함) 또는 심장 질환과 같은 심각한 독감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즉각적인 치료를 권장한다.
인플루엔자 치료
- 독감 항바이러스제는 신체의 독감 바이러스와 싸우는 처방약(알약, 액체, 흡입 분말 또는 정맥 주사액)이다.
- 항바이러스제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없다.
- 의료 제공자의 처방전이 있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
- 항바이러스제는 세균 감염에 대항하는 항생제와 다르다.
- 독감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독감 치료에만 효과가 있다.
- 독감 항바이러스제는 COVID-19와 같은 다른 전염병 치료에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와 다르다.
- COVID-19 치료를 위해 처방된 항바이러스제는 독감 치료용으로 승인되거나 권장되지 않는다.
독감 항바이러스제로 독감 치료는 독감 증상이 시작된 후 1-2일 이내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독감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을 완화하고 아픈 시간을 하루 정도 단축할 수 있다. 증상이 시작된 직후에 항바이러스 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독감 합병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독감으로 입원한 성인의 경우, 일부 연구에서는 조기 항바이러스 치료가 입원 기간과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했다. - 이번 독감 시즌에 권장되는 항바이러스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이번 시즌 독감 치료제로 권장하는 FDA 승인 항바이러스제는 4가지이다.
1.오셀타미비르 포스페이트(제네릭 버전 또는 타미플루®라는 상품명으로 사용 가능)
2.zanamivir (상품명 Relenza®)
3.peramivir (상품명 Rapivab®)
4.baloxavir marboxil (상품명 Xofluza®)
오셀타미비르
- 제네릭 오셀타미비르와 타미플루®는 알약 또는 액상 현탁액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14일 이상의 독감 조기 치료를 위해 FDA 승인을 받았다.
자나미비르
- 자나미비르(Zanamivir)는 7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독감의 조기 치료를 위해 흡입하여 승인된 분말 약물이다.
- 자나미비르(상품명 Relenza®)는 흡입기를 사용하여 투여하며 천식이나 COPD와 같은 호흡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 오셀타미비르와 자나미비르는 5일 동안 하루에 두 번씩 투여한다.
페라미비르
- 페라미비르(Peramivir)는 의료 제공자에 의해 정맥 주사로 1회 투여되며 6개월 이상의 사람들에게 독감의 조기 치료용으로 승인되었다.
발록사비르
- 발록사비르(Baloxavir)는 경구로 1회 투여하는 알약으로, 만성 질환이 없는 5세 이상 12세 미만 어린이와 12세 이상의 모든 어린이의 독감 조기 치료용으로 승인되었다.
- Baloxavir(상품명 Xofluza®)는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독감 치료, 또는 복잡하거나 진행성 질환이 있는 외래 환자에게는 발록사비르 사용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는다.
- Baloxavir는 또한 제한된 데이터로 인해 입원 환자의 독감 치료에도 권장되지 않는다.
항바이러스제는 누가 복용해야 하는가
다음과 같은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독감 항바이러스제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독감으로 입원한 경우
- 독감에 심하게 걸렸지만 입원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
- 독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연령 또는 근본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심각한 독감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하는 사람들. (예를 들어, 천식과 만성 폐 질환, 당뇨병 또는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임산부뿐만 아니라 더 높은 위험에 처해 있다.)
독감 합병증 위험이 높지 않은 경증 환자도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그럴 필요가 없다.
자녀
- 어린이는 독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할 수 있지만 약물에 따라 다른다. 오셀타미비르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서 출생부터 시작하는 소아의 독감 치료를 위해 권장하며, 미국소아과학회(AAP)는 생후 2주 이상의 소아의 독감 치료로 오셀타미비르를 권장한다.
-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는 어린이용 경구용 현탁액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자나미비르는 7세 이상의 독감 조기 치료용으로 승인되었지만, 천식 및 기타 만성 폐 질환을 포함한 기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 페라미비르(Peramivir)는 생후 6개월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조기 치료제로 승인되었다.
- Baloxavir는 5세 이상 어린이를 위한 단일 용량 정제로 제공된다.
자녀의 담당 의사가 자녀에게 오셀타미비르 캡슐을 처방하고 자녀가 캡슐을 삼킬 수 없지만 소아용 액체 현탁액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처방된 캡슐을 개봉하여 걸쭉한 가당 액체와 혼합하여 투여할 수 있다
아이가 캡슐을 삼킬 수 없는 경우 Oseltamivir 캡슐을 액체와 개봉 및 혼합
- 독감 항바이러스제인 오셀타미비르(제네릭 제형 또는 브랜드 타미플루로 제공)는 어린이용 액상 현탁액으로 제공되지만, 이것은 계절 품목이며 모든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백신(Influenza vaccine)
- 2024년 6월 현재, 인간에게 널리 퍼져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B와 함께 IAV 아형 H1N1 및 H3N2이다. 매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인플루엔자 및 인플루엔자 관련 합병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특히 고위험군의 경우 더욱 그렇다.
- 독감에 대한 백신은 3가 또는 4가 백신으로 IAV(H1N1) 및 IAV(H3N2)의 지배적인 균주와 하나 또는 두 개의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 균주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 제형은 순환 중인 우세한 균주와 일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 가금류와 돼지에게 특정 인플루엔자 균주에 대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백신 접종은 감염 모니터링, 조기 발견 및 생물 보안과 같은 다른 통제 조치와 결합되어야 한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Influenzavirus A) 예방
2024년 6월 현재 전 세계 야생 조류 개체군에서 유행하고 있는 조류 인플루엔자의 두 가지 아형인 H5N1과 H7N9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 두 가지 모두 가금류 가축을 황폐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둘 다 상대적으로 높은 치사율로 인간에게 뛰어들었다. 특히 H5N1은 광범위한 포유류를 감염시켰으며 포유류 숙주에 적응하고 있을 수 있다.
300x250BIG'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술 물집, 단순포진(HSV) 해결 방법은? (0) 2025.01.24 어린이와 독감 항바이러스 (8) 2025.01.23 인플루엔자 알아보자 Q&A (0) 2025.01.18 인플루엔자(influenza) 바이러스, 증상, 감염경로, 예방, 치료법 (5) 2025.01.16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세균)의 차이점은? (12) 2025.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