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혈증 원인, 증상 및 진단, 치료와 예방법라이프 2024. 12. 22. 13:53728x90반응형LIST
균혈증
균혈증은 병균이 혈액을 따라 전신을 돌아다니는 상태를 말한다.
- 박테리아가 혈류에 존재하는 것을 말하며, 균혈증은 일반적인 활동(강한 칫솔질 등), 치과 또는 의료시술, 감염(폐렴, 요로 감염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인공 관절이나 심장 판막이 있거나 심장 판막 이상이 있으면 균혈증이 지속되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커진다.
- 균혈증은 일반적으로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때로는 특정 조직이나 기관에 박테리아가 축적되어 중증 감염을 일으킨다.
- 균혈증에 대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환자는 특정한 치과 및 의료 절차 이전에 항생제를 투여한다.(잠재성 균혈증)
- 특히 일반적 활동 중에 발생하는 균혈증이 보통 감염의 원인이 되지 않는 이유는 박테리아가 보통 적게 존재하고 면역 체계에 의해 혈류에서 신속하게 제거되기 때문이지만, 특히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의 경우 박테리아가 매우 오랫동안 많이 존재하면 균혈증이 다른 감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때때로 패혈증이라는 중증의 신체 전반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면역체계에 의해 제거되지 않은 박테리아
신체 전반에 걸쳐 다음과 같이 다양한 부위에 축척되어 감염
- 뇌를 덮고 있는 조직(수막염 등)
- 심장 주변의 낭(심낭염 등)
- 심장 판막 안에 막을 형성하는 세포(심내막염 등)
- 뼈(골수염 등)
- 관절(감염성 관절염 등)
균혈증에서 박테리아는 이상 심장 판막과 같은 특정 신체 구조에 머무르며 모이는 경향이 있다.
박테리아는 특히 정맥 카테터, 인공(보철) 관절 및 심장 판막 등, 체내에 존재하는 인공 물질에 모일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박테리아 집합(콜로니)은 해당 부위에 부착되어 있으면서 계속 또는 주기적으로 혈류로 박테리아를 방출한다
균혈증의 원인
균혈증은 다음과 같은 시기에 발생할 수 있다.
- 특정한 일상적인 활동
- 치과 또는 의료 시술
- 특정한 박테리아 감염
- 불법 약물 주사
일상적인 활동이 때때로 건강한 사람에게 균혈증을 일으키는데, 예를 들어 강한 칫솔질은 치아 주위의 잇몸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를 혈류로 강제 침투시켜 균혈증을 일으키키도 한다. 박테리아는 소화 시 장에서 혈류로 들어갈 수도 있지만, 일상 활동 시 발생하는 균혈증은 거의 감염까지 이르지는 않는다.
치과 또는 의료 시술에서 균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과 시술 시(치위생사의 치아 청소 시 등) 잇몸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가 이탈하여 혈류로 들어갈 수 있다. 카테터가 방광에 삽입되거나 튜브가 소화관 또는 요로에 삽입되어 있을 때에도 균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카테터나 튜브가 삽입된 부위(방광 또는 장 등)에 박테리아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멸균기법을 사용하더라도 이 과정에서 박테리아가 혈류로 이동할 수 있다. 감염된 상처, 농양(고름이 모인 것) 및 압박 궤양의 외과 치료 시 감염된 부위에서 박테리아가 이탈하여 균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폐렴, 피부 농양과 같은 일부박테리아 감염의 경우, 박테리아가 주기적으로 혈류로 들어가 균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아동기에 흔한 많은 박테리아 감염이 균혈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불법 약물 주사는 사람들이 대개 박테리아로 오염된 바늘을 사용하고 적절히 피부를 소독할 수 없기에, 균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728x90균혈증의 증상
- 보통 치과 시술과 같은 일상 생활에서 발생한 균혈증은 일시적이며,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 다른 상태로 인해 발생한 균혈증은 열을 유발할 수 있다.
- 균혈증이 있는 사람이 열, 빠른 심박수, 떨리는 오한, 저혈압, 위장관 증상(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
- 빠른 호흡이 있을 경우(혼돈 상태가 되는 경우) 아마도 패혈증 및 패혈증 쇼크가 있다.
균혈증의 진단
혈액 검체 배양
- 균혈증, 패혈증 또는 패혈성 쇼크가 의심되는 경우, 의사들은 대개 혈액 검체를 채취한다.
- 실험실에서 박테리아를 자라게 하여(배양)필요할 경우, 다른 검체(소변 또는 가래 등)에서 박테리아를 배양하려 할 수도 있다.
LIST균혈증의 치료
항생제
- 감염 또는 패혈증이 발생하면 항생제로 치료
- 박테리아의 근원(카테터 등)을 제거
균혈증의 예방
균혈증에 의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환자(인공 심장 판막 관절이 있거나 특정한 심장 판막 이상이 있는 환자 등)에게는 다음과 같이 균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절차 이전에 종종 항생제를 투여한다.
- 치과 시술
- 감염된 상처의 외과 수술
항생제는 균혈증을 예방하여 감염과 패혈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728x90반응형BIG'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급 법정감염병] 콜레라(Cholera,호열자,호열랄)감염경로(원인),증상과 진단, 치료 및 예방 (100) 2024.12.24 패혈증 및 패혈성 쇼크 원인,증상, 진단 및 치료 (90) 2024.12.23 [제4급 법정감염병 KCD-8,A08.1] 노로바이러스(Norovirus,winter vomiting bug)는 겨울철 구토병 복통 특징, 원인 및 증상, 치료와 예방 (88) 2024.12.21 [2024년 12월 1일부터 인공눈물 처방 정책 변경] 인공눈물 급여 처방 (58) 2024.12.21 아이유의 스키터 증후군(Skeeter syndrome, 모기 알레르기) 원인과 증상, 치료,위험한 이유는? (52) 202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