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생제(Antibiotic)는 뭘까? 내성, 투여방법, 가정항생제, 부작용&알레르기반응라이프 2024. 12. 31. 20:04728x90반응형LIST
항생제(Antibiotic)란?
항생제는 박테리아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말한다. 항생제는 바이러스성 감염과 대부분의 다른 감염에 효과가 없다. 항생제는 박테리아를 죽이거나 이의 번식을 차단하여 신체자연방어를 통해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 항생제(Antibiotic)는 여러세포로 이루어진 생물의 생체조직 내에서 특정 세균의 증식, 생존활동을 중점적으로 방해하는 약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항균제(antibacterial agents)와 항미생물제제와 혼용되어 쓰이는데, 항균제는 인공적으로 합성 혹은 반합성한 약물을 일컬어 세균(bacteria)외에 작용하는 항진균제(antifungal agent), 항바이러스제(antiviral agent), 항원충제(antiprotoaoal agent)는 포함하지 않아 이러한 의미를 담고자 할 때는 항미생물제제라는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 항생제(Antibiotic)는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진 물질 가운데 다른 미생물, 특히 세균의 증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물질을 약물로써 사용하는 것만을 말하고 최초의 항생제인 페니실린을 푸른곰팡이로부터 얻은 것처럼 항생제(Antibiotic)를 말할 때 '인공적인 합성물질'은 유사한 효과를 보이더라도 항생제에 포함되지 않는다. 빠른속도로 인공적인 항균물질 합성 개발도 활발해지면서 실무에서는 항생제와 항균제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처방되었고 항생제와 항균제를 구분하지 않고 항생제라고 한다.
- 항생제를 '마이신(mycin)'이라고도 부르는데, 결핵 치료에 쓰이는 스트렙토마이신(streptomycin)의 이름에서 유래한 별칭으로 이후 개발된 항생제, 특히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제의 점미사로 쓰이고 있다.
- 특정 박테리아 감염에 항생제 사용을 시도하나, 간혹 특정 박테리아를 식별하는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많은 다른 박테리아를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를 시작한다.
박테리아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항생제는 바이러스성 감염의 치료 및 예방에 사용되는 항균제 약물로 항바이러스제와 혼동될 수도 있지만 잘못된 것이다. 항생제는 감기나 인플루엔자와 같은 바이러스에 효과적이지 않다.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약물은 항생제가 아닌 항바이러스 약물 또는 항바이러스제라고 한다.
항생제는 화학 구조에 기반하여 계열로 분류되지만, 각 계열 내 항생제들은 종종 신체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고 다른 박테리아에 효과적일 수 있다.
항생제(Antibiotic) 계열
-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 카르바페넴계
- 세팔로스포린계
- 플루오로퀴놀른계
- 글리코펩티드계와 리포글리코펩티드계(반코마이신)
- 마크롤라이드(에리스로마이신, 아지스로마이신)
- 모노박탐계(아즈트레오남)
- 옥사졸리디논계(리네졸리드, 데디졸리드)
- 페니실린
- 폴리펩티드계
- 리파마이신계
- 술폰아미드계
- 스트렙토그라민계(퀴누프리스틴, 달포프리스틴)
- 테트라사이클린
카르바페넴계, 세팔로스포린계, 모노박탐계, 페니실린은 베타락탐 항생제의 하위 분류이다. 베타-락탐 항생제는 베타-락탐 고리라는 화학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항생제 계열이다.
전술한 계열에 속하지 않는 다른 항생제들은 클로람페니콜, 클린다마이신, 답토마이신, 포스포마이신, 레파뮬린, 메트로니다졸, 무피로신, 니트로푸란토인, 티게사이클린이 포함된다.
728x90항생제(Antibiotic) 선택
항생제는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에 대해서만 효과적이다. 환자의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를 선택할 때 어떤 박테리아가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지 평가한다. 일부 감염은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에 의해서만 일어나며 한 항생제가 감염의 원인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모든 박테리아들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하면서 추가 검사는 딱히 하지 않는다.
많은 유형의 박테리아, 예상대로 항생제에 감수성을 보이지 않는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일 수 있는 경우, 실험실에서 해당 환자의 혈액 소변 또는 조직 검체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식별하도록 의뢰를 한다.
감염 박테리아에 대해서 다양한 항생제 감수성을 검사하고 검사결과는 하루 또는 이틀정도 소요되는데 감염을 즉시 치료해야 하는 경우 항생제의 초기 선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감염을 유발하고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박테리아에 효과적인 항생제로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검사 결과가 나온 후 의사들은 필요한 경우 항생제를 변경한다. 치료효과는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 경구 복용 항생제의 경우, 얼마나 잘 약물이 혈류에 흡수되는지
- 얼마나 많은 약물이 신체의 감염 부위에 도달하는지
- 얼마나 빠르게 신체가 약물을 제거하는지
이러한 요소들은 투여되는 다른 약물, 존재하는 다른 질환, 환자의 나이에 따라 사람마다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항생제를 선택할 때, 의사들은 또한 다음을 고려한다.
- 감염의 성격과 심각도
- 항생제가 감염과 싸우는 것을 면역체계가 얼마나 잘 도와줄 수 있는지의 따른 개인의 면역체계 상태
- 항생제의 가능한 부작용
- 항생제에 대한 알르레기 또는 다른 심각한 반응의 가능성
- 항생제의 비용
처방한 전체 기간 동안 사람들이 항생제를 복용하고 전체 치료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고려한다. 항생제를 매우 자주 또는 특정 시간(식사 전, 식사 동안 또는 식사 후)에만 복용하야 하는 경우, 치료를 완료하는 것이 보다 어렵다고 생각된다. 다음과 같은 경우를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의 병용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중증 감염(특히 항생제에 대한 박테리아의 감수성을 알 수 없는 첫날 동안)
- 하나의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급속히 발달한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한 특정한 감염
- 두 유형 이상의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한 감염으로 각 유형의 항생제에 대해 감수성이 다른 경우
항생제(Antibiotic) 내성
박테리아는 살아있는 모든 유기체처럼 사람이 지남에 따른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변화한다. 항생제의 폭넓은 사용과 남용으로 인해, 박테리아는 자주 이러한 약물에 노출된다. 많은 박테리아가 항생제에 노출될 때, 사멸할지라도, 항생제를 적절히 복용하지 않는 경우 일부 박테리아가 생존하고 항생제의 효과에 대한 내성을 보이게 된다.
항생제 사용에 첫 번째 규칙은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고,
두 번째 규칙은 되도록이면 그것들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 Paul L. Marino, The ICU Book -과거에는 황색포도구균(피부 감염의 흔한 원인)이 페니실린에 매우 민감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박테리아의 계통이 페니실린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발생시켜서 페니실린의 효과가 사라졌다. 연구원들은 이 효소가 분해할 수 없는 페니실린 형태를 개발하여 대응했지만, 몇 년이 지나자 박테리아는 이 변형된 페니실린에 다시 적응하여 내성이 생겼다. 다른 박테리아도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길렀다.
의료연구원들은 박테리아와 싸울 수 잆는 항생제를 계속 개발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다음을 통해 박테리아의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도울 수 있다.
- 항생제가 바이러스성 감염(감기,독감)이 아닌, 박테리아를 치료하는데 사용하고 의사들이 이러한 바이러스성 감염에 항생제를 처방하지 않는다.
- 정확한 용량, 일일 횟수, 일수를 포함하여 지시한 대로 정확하게 항생제를 복용한다.
- 환자가 호전되었다고 느끼는 경우에도, 처방된 전체 기간 동안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이러스가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 항생제를 복용해도 소용없으며 박테리아에 대한 내성이 더욱 발할 수 있다.
항생제(Antibiotic) 투여
중증 박테리아 감염의 경우 또는 음식, 액체를 삼킬 수 없는 경우, 항생제를 보통 처음에는 정맥내에, 간혹 근육내에 주사로 투여한다. 감염이 통제되면 항생제를 경구 투여한다. 덜 중증인 감염의 경우 종종 처음처럼 경구로 항생제를 복용한다.
🟨 노화에 관한 중점 검토 항생제
의사가 고령자에 대해 항생제를 처방할 때는 노화에 따라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평소보다 낮은 양으로 처방한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신장이 인체에서 항생제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어 부작용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의사는 다음에 대해서도 고려한다.
- 환자가 복용 중인 다른 약물(약물 간 상호작용이 위험하고 노인들은 많은 약물을 복용하는 경향)
- 항생제 요법이 복합적이며 따르기 어려운지
- 환자가 항생제를 처방대로 복용하도록 도울 수 있는 가족구성원, 보호자가 있는지
항생제는 감염 박테리아가 인체에서 제거될 때(증상이 사라진 지 며칠 후)까지 복용해야 한다. 치료를 너무 일찍 중단하면 감염이 재발할 수 있다.
의료진은 처방된 항생제를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및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지 설명해야하며, 일부 항생제는 공복 시에 복용해야 한다. 다른 항생제들은 음식과 함께 복용해야 한다. 흔한 항생제인 메트로니다졸은 알코올에 좋지 않은 반응을 일으킨다. 또한 일부 항생제는 환자가 복용할 수 있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항생제나 다른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높일 수 있다. 일부 항생제는 피부를 일광에 민감하게 한다.
LIST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항생제 복용
항생제는 간혹 감염을 방지하는 데 예방으로 사용된다. 예방 항생제는 다음 사람들에게 투여할 수 있다.
- 뇌수막염 환자에게 노출된 적이 있는 사람
- 박테리아가 손상된 또는 인공판막을 감염시키지 않도록 치과 및 외과 시술 전 이상 또는 인공심장판막을 가진 일부 환자들(이러한 시술 시에 박테리아가 인체에 유입)
- 감염에 걸릴 위험이 높은 수술(주요 정형외과, 장 수술 등)을 받는 사람들
박테리아에 대한 항생제 내성 발생과 사람들에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보통 단기간 동안만 예방 항생제를 투여한다. 하지만 항생제는 백혈병환자, 암에 대한 화학요법을 투여받는 환자 또는 HIV&AIDS 환자와 같이 면역체계가 약화된 환자들에게 투여할 수 있으며, 이는 이러한 환자들이 심각한 감염에 특히나 취약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항생제를 장기간 투여받아야 한다.
🟨 임신과 모유수유 동안 항생제 복용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치료 혜택이 위험을 능가할 때에만 임신 기간 동안 사용된다. 일부 항생제는 다른 항생제들보다 안전하다. 페니실린, 세팔로스포린계, 에리스로마이신은 임신 기간 동안 사용하기에 가장 안전한 항생제이다.
- 대부분의 항생제는 모유수유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히 많은 양으로 모유로 분비되고, 때로는 모유수유 중인 여성에서 사용할 수 없다.
- 산모는 모유수유를 중단하거나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기로 해야하는 결정을 해야할 때가 발생한다.
- 임신기간 또는 모유수유하는 동안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여성은 치료의 혜택과 위험에 관해 담당의와 상의해야 한다.
모유수유 중인 여성이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데 그 답은 다음의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 얼마나 많은 약물이 모유로 통과하는지
- 아기가 약물을 흡수되는지
- 약물이 아기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 아기가 얼마만큼의 모유를 섭취하는가는 아기의 나이와 아기가 섭취하는 다른 음식과 액체의 양에 따라 달라진다.
에피네프린, 헤파린, 인슐린과 같은 일부 약물은 모유로 통과하지 않기에 사용해도 안전하다. 대부분의 약물은 모유로 통과하지만 보통은 소량이다. 하지만 소량이라도 일부 약물은 아기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일부 약물은 모유로 통과하나, 아기가 보통 너무나 작은 양을 흡수하기에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겐타마이신, 카나마이신, 스트렙토마이신 및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가 있다. 가능한 경우, 약물은 모유수유 직후 또는 아기가 가장 오래 자는 시간 직전에 복용해야 한다.
🟨 모유수유 중에 안전한 약물
대부분의 비처방 약물(일반의약품)은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는 약물에 포함된다. 이에 대한 예외는 항히스타민제(일반적으로 기침과 감기 치료제, 알레르기 약물, 멀미 약물, 수면보조제에 포함), 장기간 다량으로 복용할 경우 아스피린과 기타 살리실산염이며,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은 일반 복용량을 복용하는 한 안전한 것으로 표시된다.
피부, 눈 또는 코에 바르거나 흡입하는 약물
피부, 눈 또는 코에 바르고 흡입하는 약물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다. 대부분의 항고혈압제는 모유수유 아기에게 유의한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모유수유 중 베타-차단제를 복용할 수는 있지만 아기를 저심박수와 저혈압 등의 부작용에 대한 정기적 검사를 받게 해야 한다.
더보기항고혈압제란 ;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말한다. 시판 중인 다양한 항고혈압제를 사용하여 거의 모든 사람의 고혈압을 조절할 수 있지만 치료의 경우 개인별 맞춤 치료가 되어야 한다. 환자와 의사가 계속 치료에 관해 적극적일 수록 치료의 효과가 커진다.
카페인과 테오필린은 모유를 먹는 아기에게 유해하지 않지만 아기들을 과민하게 만들 수 있다. 아기의 심박수와 호흡속도를 증가시킨다. 일부 약물은 모유수유 아기에게 안전한 것으로 보고될지라도, 모유수유 중인 산모는 일반의약품 또는 의약용 생약이라는 일체의 약물을 복용하기 전 보건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모유수유 중 사용에 대한 경고를 포함하는지 모든 약물 라벨을 확인해야 한다.
🟨 모유수유 중에 의사의 감독이 필요한 약물
일부 약물은 사용하는 동안 의사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 모유수유 기간 중 이러한 약물을 안전하게 복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 용량 조절
- 약물 사용 기간 제한
- 모유수유를 기준으로 약물 복용 시점 결정
대부분의 항불안제, 항우울제 및 항정신성 약물이 아기에게 유의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은 낮지만 의사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 이런 약물들은 신체에 오랫동안 남아있는 경우가 많고 출생 후 첫 몇 달 동안 아기가 약물을 제거하는 것 자체가 어려우며, 약물이 아기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항불안제인 디아제팜(벤조디아제핀)은 모유수유 아기에서는 무기력증, 졸음, 체중감소 등을 유발한다. 아기에게 페노바르비탈(항발작제 및 바르비투르염)을 느리게 제거하므로 이 약물은 지나친 기면 상태를 유발한다. 이런 효과 때문에 의사는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에게는 벤조디아제핀과 바르비투르의 복용량을 줄이고 사용을 감시한다.
아기가 만삭으로 태어나 건강하다면 와파린(혈액 응고방지 약물)을 투여할 수 있다. 와파린은 모유수유 하는 도중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으며 모유수유 중인 여성을 포함하여 와파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혈액 응고가 정상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와파린에 의해 멍이 들고 출혈이 발생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 모유수유동안 복용하지 말아야 할 약물과 물질
일부 약물과 기타 물질은 모유수유 중인 산모가 복용해서는 안된다. 다음과 같다.
- 암페타민
- 화학요법제(사이클로스포린, 독소루비신, 메토트렉세이트 등)
- 클로람페니콜(항생제)
- 에르고타민(편두통 치료에 사용)
- 리튬
- 진단 절차에 사용되는 방사능 물질
- 코카인, 헤로인, 펜시클리딘(PCP)과 같은 불법 약물
- 모유 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
모유 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에는 에스트로겐, 고용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된 경구 피임제, 트라조돈(항우울제),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일부 약물(브로모크립틴, 레보도파)등이 있다.
모유수유 여성은 복용 중인 또는시작하려는 모든 약물에 대해 보건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하며 흡연하는 산모는 흡연 후 2시간 내에 모유수유를 하면 안되고 모유수유의 여부에 관계없이 아기가 주위에 있을 때 흡연해서는 안된다. 흡연은 모유의 생산을 감소시키고 아기의 정상적인 체중 증가 등을 저해한다.
가정항생제 요법
병원 밖에서 복용하는 항생제는 경구로 투여한다. 그러나 뼈(골수염), 심장(심내막염 등)과 관련된 많은 감염과 같이 일부 감염은 항생제를 정맥으로 장기간, 종종 4~6주 동안 투여해야 할 수 있다. 환자가 병원 내에서 다른 치료가 필요한 다른 상태를 보이지 않거나 비교적 나은 것처럼 느끼면 정맥(IV) 항생제를 가정에서도 투여할 수 있다.
항생제를 장기간 투여해야 하는 경우, 대부분의 병원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카테터처럼 팔이나 손의 작은 정맥에 삽입하는 짧은 IV 카테터는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카테터는 최대3일동안만 지속된다. 대신 특수 IV 카테터를 사용하는데 이는 다음중 하나에 삽입할 수 있다.
- 보통 목 또는 흉부의 큰 중심 정맥 내에 직접 삽입(중심 카테터)
- 팔의 작은 정맥에 삽입한 후 큰 중심 정맥으로 밀어넣기 (말초 삽입 중심 카테터&PICC)
항생제를 IV로 투여하는 일부 기기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 구성원이 스스로 작동법을 익힐 수 있을 만큼 단순하다. 다른경우 방문 간호사가 가정에서 매회분을 주사해야 한다. 위의 두가지 경우에 공통적으로 항생제가 올바르게 투여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가능한 합병증과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환자를 신중히 관찰한다.
항생제를 가정에서 IV 카테터를 통해 투여하는 경우, 카테터가 삽입되는 부위와 혈류에서 감염이 발달할 위험이 증가한다. 다음은 카테터 관련 감염을 나타낼 수 있다.
- 카테터 삽입 부위의 통증과 발적, 농궤
- 삽입 부위의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오한과 열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배탈
- 설사
- 여성 질염
일부 부작용은 더 심각하며 항생제에 따라서 신장, 간, 골수 또는 기타 기관의 기능을 손상 시킬 수 있다. 이 기관들이 영향을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를 실시한다.
- 대장(결장)염증인 결장염은 항생제, 특히 세팔로스포린계, 클린다마이신, 플루오로퀴놀론계 또는 페니실린을 복용하는 일부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
-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리- 유도결장염이라는 이 유형의 결장염은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리(C.diff)박테리아가 생성하는 독소에서 기인한다. 이 박테리아를 죽일 때 장내에서 억제되지 않은 채 성장한다.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리-유도 결장염은 치료하기 어렵고, 특히 노인들에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항생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 항생제는 알레르기 반응도 일으킨다. 경증의 알레르기 반응은 가려운 정도의 발진, 약간의 썍쌕거림 등이 있을 수 있다.
- 중증의 알레르기 반응(아나팔락시스)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보통 인후 부기, 호흡 불가능 및 저혈압 등이 있다.
- 특정 항생제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의료전문가에게 알리고, 해당 항생제로 치료했을 때 과거 반응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많은 사람들이 항생제를 복용할 때 부작용을 경험하나, 이러한 효과는 알레르기와 관련이 없을 수 있다.
- 항생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들은 이 약물이나 약물과 밀접한 항생제를 투여받을 수 없으므로 이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는 알레르기 반응이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약간의 경미한 부작용만 경험한 환자들은 보통 관련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같은 항생제를 계속 복용할 수도 있다.
항생제 독성
항생제는 몸 속 미생물의 번식 및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에 유익한 미생물과 해로운 미생물의 작용을 구분하지 않고 억제한다.
이와 같은 항생제의 작용은 수많은 미생물들과 공존하는 인체 또는 동물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밝혀진 바에 따르면 항생제 투여가 대장에 사는 유익한 세균인 유산균을 죽이고, 해로운 대장균의 작용을 촉진하여 대장염 등의 장 질환을 유발한다는 결과도 있다.
728x90반응형BIG'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급 법정감염병]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 감염 후 Q&A (0) 2025.01.01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항생제 내성, 치료방법은? (44) 2025.01.01 포진바이러스 감염, HSV 감염 증상과 합병증, 진단, 치료, 예방 (53) 2024.12.30 빈혈(Anemia, anaemia)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방 (42) 2024.12.29 [제1급 법정감염병] 조류 인플루엔자('bird flu', Avian Influenza)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방 (36) 2024.12.28